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65 - 29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래 교실을 구축하기 위해 교실의 사용자인 교사가 느끼는 현재 교실의 문제점과 미래에 구축되기를 기대하는 교실의 모습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목적을 위해, 교실 환경에 관한 선행연구와 학습공간에 관한 발전 동향, 그리고 미래 교실 구축 사례 등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구조화된 설문 도구가 작성되었으며, 27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Nvivo 8을 이용하여 내용분석 기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현재 교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책걸상, 멀티미디어 시설, 칠판(분필), 멀티미디어시설유지보수, 학생사물함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래에 기대되는 교실 환경으로는 멀티미디어 시설, 전자칠판, 책걸상, 학생용 컴퓨터, 교과전용교실, 학생사물함 등의 순으로 언급되었다. 셋째, 교사의 현재 교실 문제점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비교한 결과 둘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실 공간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중심에 두어야 하고, 이러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려면 공학적 매체와 더불어 교실의 기본적인 요소를 개선해야 한다는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