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81 - 3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중등학교에서 따뜻한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요구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얻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등학교 학생과 교사 총 1271명으로부터 따뜻한 교육공동체가 되기 위해 ‘필요수준정도’와 ‘현재수준정도’를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이를 첫째, t검증을 통해 바람직한 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공식을 사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요구도를 좌표평면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넷째, 이를 종합하여 최우선 순위 항목과 차 우선순위 항목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학생과 교사에 따라,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따라 따뜻한 교육공동체가 되기 위한 요구항목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발견되었다. 공통적으로 발견된 특징은 모든 구성원들이 모두 ‘평등한 기회’를 교육공동체가 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중학생들은 ‘정서적 유대감’이나 ‘따뜻한 관계’와 같은 관계의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은 반면 고등학생들은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요구가 높은 반면 학생들은 ‘민주적 참여구조’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