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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1 - 15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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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공지능의 프로파일에 따라서 중학생의 학업성취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경기도 파주시 M 중학교 1학년 남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중학생용 신종합지능검사를 실시하였고, 이와 함께 2007년 제 2차 경기도학력평가의 결과가 본 연구에 이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에서는 먼저 학업성취에 대한 성공지능의 설명력을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둘째, 지능의 프로파일에 따른 학업성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고 사후검증은 Scheffé 방식을 이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지능, 창의지능, 실제지능 모두 학업성취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모든 영역의 성취는 분석지능과 가장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고, 과목에 따라서 창의지능과 실제지능의 상관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모든 성취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예언변인 역시 분석지능이었다. 다만 학업성취에 대해 의미가 있는 분석지능과 함께 예언변인으로 기능한 지능은 영어에서는 창의지능이었고, 과학에서는 실제지능이었다. 둘째, 모든 영역에서 분석지능, 창의지능, 실제지능이 ‘상’ 수준으로 구성된 이루어진 균형가(CB) 집단에 속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으며, 분석적 창의가(AC)-분석적 실제가(AP)-저지능(LI) 순으로 학업성취가 나타났다. 그리고 복합형 프로파일(CB, AC, AP)이 저지능 프로파일(LI)보다 높은 성취의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공지능이 중학생들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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