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75 - 19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수능력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정도의 분석을 통해 효율적 교수능력 함양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체육교사는 교수능력의 중요도 인식에 비해 낮은 수행정도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5가지 세부 교수능력별에 있어서도 수행정도가 중요도 인식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둘째, 체육과 교수능력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수행정도의 상관관계는 높게 나타났으며, 5가지 세부 교수능력별에 있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이고 있었다. 셋째, 체육교사의 교수능력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능력의 중요도 인식으로는 목표설정 및 교수․학습계획과 체육 교수․학습 과정분석과 평가의 내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하면, 체육교사는 교수능력에 대하여 높은 중요도 인식과 수행정도를 보이고 있었으나 중요도 인식에 비해 수행정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수능력별 중요도 인식의 정도가 수행정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체육교육의 목표성취를 위해서는 체육교사의 인식개선과 함께 내․외적인 환경조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이에 효율적인 체육과 교수․학습의 실현을 위하여 교육적 여건개선 노력과 교수능력의 수행에 대한 장애요인 분석 및 해결을 위한 방안 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