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33 - 2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에게 기대하는 다양한 역할 중 핵심은 교과를 전문가답게 가르치는 활동이다. 최근 들어 교사의 성공적인 교수활동을 밝히고자 ‘교수역량’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성찰 및 강화방안에 대한 인식을 분석함으로써 초등교사 준비교육에 시사점을 얻는 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 교육대학 4학년 78명을 대상으로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평가와 교수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의견이 분석되었다. 교수역량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자기평가 결과, 대체적으로 초등예비교사들은 평균 수준 이상의 교수역량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스스로 평가하고 있었다. 영역별로는 심리적 특성, 학습촉진, 교수안내, 특질, 교수설계 및 개발, 지식, 평가 순으로 평가결과가 높게 나타났으나 평가관련 교수역량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었다. 성별에 따른 교수역량에 대한 자기평가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심리적 특성 영역에 대해서만 남자에 비해 여자 예비교사의 자기평가 결과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예비교사들은 교수역량 강화방안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강좌 운영 내실화, 교육실습 운영 개선의 세 가지 영역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에 기반을 두어 교수역량 강화방안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