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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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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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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9 - 8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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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미국 NCLB와 유사한 평가체제를 도입하고 있는 현실에 직면하여 NCLB에 대해 고찰하고 한국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살펴본 후 한국에의 시사점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수행되었다. 우리나라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전수 시행과 이의 공시 정책은 미국의 NCLB 법안의 핵심 요소를 두루 포함하고 있다. 그 핵심 요소는 ① 전수 조사에 의한 평가체제, ② 연간 적정 향상도 측정, ③ 학교의 학력 정보 공시, ④ 학교 선택제와의 연결 등으로 볼 수 있다. 한편 본 논문은 한국과 미국의 교육 문화와 교육 문제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한국 실정에 비추어 NCLB에 근거한 평가체제의 도입에 타당성이 있는 지 검토하였다. 또한 측정주도교수(MDI), 총평주도교수(ADI), ‘설계에 의한 이해’(UbD) 등의 교육학 이론에 비추어, 한국에서 실시될 평가체제의 실효성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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