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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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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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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73 - 19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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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서로 다른 학습환경에서 비구조화된 문제가 주어졌을 때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상의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환경별 비구조화된 협력적 문제해결과정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면 협력적 문제해결 학습과정을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프로그램 개발과 전략구성의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대학 신입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각 집단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생성한 메시지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여 순차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집단별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한 결과 비구조화된 문제의 경우 학습환경에 따른 문제해결과정에서의 차이가 나타났다. 즉, 면대면의 경우 모든 문제해결단계가 고르게 나타난 가운데 빈번히 나타난 해결과정 수정과 동의단계를 통해 비교적 빠른 시간안에 타인의 의견에 대한 비평 및 정당화과정을 통한 조정된 해결안을 도출했다. 반면 웹기반의 경우 해결책제시와 해결책비평 등이 문제해결과정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였고, 웹 등의 자료검색을 통해 자신의 의견제시를 위한 논리적 근거에 기반한 해결안제시의 메시지가 다수 제시되며 최종 해결안이 제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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