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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7 - 7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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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들의 인지양식이 상이한 문제유형을 해결할 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60명의 학부생들은 정구조(well- structured) 문제로 구성된 시험지와 비구조(ill-structured) 문제로 구성된 시험지 2종류를 모두 해결하도록 요구받았다. 확인된 학부생들의 인지양식은 순차적 처리자(serialists) 42명, 총체적 처리자(holists) 18명이었다. 연구결과는 총체적 처리자들이 비구조 문제를 해결할 때 순차적 처리자보다 더 높은 문제해결력을 보여주었고, 정구조 문제를 해결할 때보다 비구조 문제를 해결할 때 더 높은 문제해결력을 보여주었다. 이 같은 결과는 특정 유형의 인지양식을 가진 학습자에게는 특정 유형의 문제를 제공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결과적으로 인지양식은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문제해결의 성공 가능성을 예측하는 지표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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