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3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07 - 2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 게시판에서 이루어진 감상문 쓰기에서 동료 평가가 글쓰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였다. 독후 활동으로써의 감상문 쓰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실제 교사의 평가는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가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동료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줄이고, 친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웹 게시판을 활용하였다. 우선, 동료 평가에서 발견되는 특징을 담화 유형별로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자신들만이 사용하는 인터넷 용어로 형식적인 칭찬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글의 평가는 주로 글의 내용과 관련된 것이 주를 이루었으며, 교사의 평가 내용이 동료 평가와 글의 수정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학생들이 동료 평가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수정해나가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학생들의 감상문 수정 양상은 크게 계획 없이 마구 쓰는 단계, 정제화 단계, 과도기적 단계, 상호작용적 단계로 구분하여 각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