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9 - 7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웹기반 동료 튜터링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웹기반 동료 튜터링 시스템 개발의 아이디어를 얻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최소한의 학습 활동 안내가 주어진 상황에서 웹기반 동료 튜터링의 적용 및 활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적용 및 활용 연구는 실제 웹기반 동료 튜터링에서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교수 전략 및 시스템 기능 등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어 구체적인 웹기반 동료 튜토링 시스템의 설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질적 분석 방법에 의하여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습자들은 웹기반 동료 튜터링을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학습 활동에 대한 계획 단계를 필요로 하였고, 동료 튜터를 학습 내용 전달을 위한 조력자로 좁게 해석하고 전통적인 교수 방식인 퀴즈 및 과제 내기 등의 교수 활동을 선호했음을 보여준다. 연구의 마지막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웹기반 동료 튜터링 활용방안을 보다 명시화하는 방법으로 웹기반 동료 튜터링 시스템 설계에 대한 아이디어의 관점에서 제시하고 논의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