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7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77 - 30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해외 한국학 전공 수업에서의 문학교육 커리큘럼을 제언하고자 한다. 유럽 한국학 연구의 중심이었던 프랑스 대학들에 대한 논의는 종종 이루어져 왔는데 그중에서도 2014년 신설된 리옹 3대학의 한국어학과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해보고자 한다. 프랑스 한국학의 인문학적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리옹3대학만의 학문적 전통을 고려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한 학습자들의 특질을 포함하여 상기의 학습 목표들을 통합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확정했다. 이를 언어 교육, 전통문화 교육, 문화콘텐츠 교육, 그리고 비교문학 교육을 위한 고전문학 교육 커리큘럼으로 나눌 수 있다. 이에 적용될 텍스트로는 설화를 위시한 고전서사 텍스트를 선정하였다. 그중에서도 언어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문학 커리큘럼으로서 문화콘텐츠 교육은 가장 흥미로울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심청 설화 읽기를 바탕으로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해보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문학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하고 이것이 보다 탈경계적이고 역동적인 한국학 연구로 확장되는 데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