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영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311 - 1,3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매년 1회 실시하는 한국문화강좌 중 한국어강좌의 효과적인 수업 방안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문화강좌는 한국학을 전공하는 외국인 대학생들에게 한국의 언어와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증진시켜 미래의 한국(어)학 연구자를 육성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중급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동)유럽 학생들은 한국의 전통 문화, 고전 문학과 더불어 한국학에 대한 관심과 사전 지식이 있는 반면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학생들은 실용적인 목적의 언어를 중심으로 학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4주간의 한국문화강좌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한국학 주제 특강과 관련한 어휘와 문법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어 수업 설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어)학을 전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국내 단기 프로그램의 한국어 수업 설계에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