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로 다른 GMP를 가진 3가지의 발레동작(투르드바스크-Tour de basque, 에샤뻬 소떼 알 라 스콘-Ḕchappḕ sautḕ ẚ la seconde, 시손느 페르메-Sissonne fermḕe)을 과제로 선정하여 실제 발레동작학습상황에서 맥락간섭효과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며,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맥락간섭효과를 실험함으로써 성인과 학습맥락에 대한 이해수준이 다른 아동들에게도 맥락간섭효과가 나타나는지 아닌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피험자는 발레동작 학습경험이 없는 초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맥락수준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종속변인인 분단을 반복 측정하는 2(맥락수준)×6(분단)의 습득단계와 2(맥락수준)×2(분단)의 파지단계의 요인설계 하에 이루어졌다. 실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습득단계에서 분단의 주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분단연습집단이 무선연습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우수한 수행을 보였다. 집단과 분단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파지단계에서 분단의 주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무선연습집단이 분단연습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우수한 수행결과를 나타냈다. 집단과 분단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