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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응용경제학회 응용경제 응용경제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78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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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기업집단 소속 계열사 간 광고 내부거래가 총수일가의 터널링(tunneling) 유인에 의해 이루어지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0년에서 2012년 동안 지정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중 총수가 존재하며, 계열광고회사를 가지고 있는 8개 기업집단의 계열사를 대상으로 총수일가(controlling family)의 소유지분구조가 계열사의 과대 광고비 투자에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총수일가의 의결권과 현금청구권간의 괴리가 큰 계열사 또는 총수일가의 현금청구권이 계열광고회사보다 작은 계열사에서 과대 광고비 투자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계열사 간 광고 내부거래가 총수일가의 터널링 유인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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