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05 - 21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음악 속에서 과학적 원리와 기법을 발견하고 음악과 과학·수학·기술교과의 교육적융합을 통해 학습자가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음악중심 융합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이라는 STEAM 학습 준거 틀에 따라 해당 분야의 최신 동향과 학생들의 관심도를 고려하여 학교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두 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첫째,‘나만의 베이스 기타’는 중학교 학생 대상으로 베이스 기타의 악기를 디자인하여, 기타의 헤드와 바디를 제작하고, 현을 만들어 조립하는 활동을 통해서 악기에 들어 있는 수학적인 원리와 과학적인방법을 체험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둘째,‘나만의 앱 밴드’는 고등학교에서 스마트 폰의 음악 연주애플리케이션을 탐구하고 과학적인 지식과 공학적인 절차를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협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프로그램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