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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화이트헤드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4 - 9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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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이트헤드와 에크하르트의 신관은 형이상학적인 서구신학의 전통 가운데 각각 독보적인 발자취를 보여주고 있어, 오늘날에도 동서양의 종교를 이으며, 분열과 차이를 극복하는 사상의 공통적 근거가 되고 있다. 시공상의 차이에서 벌어지는 두 사람의 간극이 극단적임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이론에서는 의미 있는 유사성이 많이 발견된다. 논자는 이 두 사람의 신론을 추적하여 만유 내재론적인 유사성을 이루고 있음을 살펴보고, 역사적 배경에 의해 발생한 형이상학적 차이도 확인할 것이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초월과 내재의 이분법적 신관과 세계관을 극복하고 과정적이고 진보하는 신관을 통해 실체론적 신관이 지배한 세계관을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비록 두 사람 모두, 그들이 제시한 관념이 당대의 지배적인 신관념과 세계관을 형성하지는 못했을지라도, 시대의 조류를 거슬러 그들이 제시하고자 했던 신관은 종교적 분열과 갈등의 원인이 되었던 신과 세계, 은총과 실천이라는 분리로부터 나오는 독단과 배제를 합리성과 이성적 사려로 해소하고자 등장한 것이다. 에크하르트는 정통 서구 신학에서 범신론으로 단죄를 받았으나, 과정적이고 관계적인 신론을 펼침으로써 화이트헤드의 존재론과 비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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