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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5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5 - 6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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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분례기󰡕에 대한 백낙청의 평가를 중심으로 1960년대 한국의 근대에 대응하는 문학적 전략의 구상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분례기󰡕에 대한 비평에서 백낙청이 󰡔분례기󰡕가 󰡔창작과비평󰡕의 의도와 분별력을 판가름하는 하나의 이슈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을 때, 그 중심에는 무엇보다 󰡔분례기󰡕가 갖는 예술적 성취의 문제가 가로놓여 있었다. 백낙청에게 󰡔분례기󰡕의 뛰어난 예술적 성취를 역설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은, 1960년대 한국의 근대에 대한 󰡔창비󰡕의 저항전략이 그 문제와 결코 분리될 수 없었던 까닭이다. 그런 측면에서 󰡔분례기󰡕에 대한 백낙청의 비평적 개입은 당시 문학에 대한 관점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투쟁인 동시에 1960년대 한국의 근대화에 대응하는 문학적 전략의 구상이자 실험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은 1960년대 후반 한국적 근대화의 양상에 대응하는 백낙청의 문학담론이 가졌던 그러한 의미에 대한 숙고의 결과다. 리얼리즘 문학이 그 자신의 본질을 뛰어난 예술적 성취로 실현했을 때, 그것 자체가 이미 현실에 대한 탁월한 정치적 개입이다. 그리고 그것이 문학이 하는 일이다. 󰡔분례기󰡕에 대한 백낙청의 비평적 ‘내기’가 1960년대 후반 한국의 근대화와 개발주의에 대응하는 문학적 전략의 구상과 관련된 것이었다면, 그 핵심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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