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현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5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23 - 250 (28page)
DOI
10.23114/hsemh.2021.45..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어교육 분야에서는 문화교육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이 더욱 확대되면서, 학습자가 상호문화적 관점을 갖추는 방향으로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문화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논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한국문화 교육의 목표 및 방향 설정, 구체적인 방법론에 관한 논의의 기초를 마련해 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문화 영역을 미국의 ‘국가 외국어학습 표준(NSFLL)’ 및 유럽의 ‘유럽 공통 참조 기준(CEFR)’과 비교하여 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및 구체적인 교육 방향, 교육 내용 등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개선점과 보완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어교육 분야의 문화교육을 서구의 외국어교육 분야와 비교하여 학습자에게 상호문화적 관점을 통한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게 하도록 문화교육의 목표 설정과 방향 전환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고, 그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문화교육 목표 설정의 구체화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며,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교재 내용을 다양한 시각에서 점검하고 분석하여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