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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11 - 12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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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태권도장 관계마케팅 활동과 관계의 질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통하여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전․충남지역 태권도 수련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283명을 표집 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과 공변량 구조분석(covariance structure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이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계마케팅 활동은 관계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관계마케팅 활동은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관계의 질은 구매 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의 질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1.048이며, 관계마케팅 활동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간접효과는 .974, 그리고 관계의 질이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2.713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관계마케팅 활동은 관계의 질을 통하여 구매 후 행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관계의 질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의 관계에 내재된 중요한 매개변인임을 알 수 있다. 태권도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른 서비스업종에 비해 수련생과의 신체적 접촉이 월등히 높다는 것이다. 이는 태권도장 성공의 핵심이 수련생에 대한 충분한 배려에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련생과의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장기적인 고객관계의 형성과 신뢰 및 고객만족 관계의 제고가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이를 위해 태권도장의 종합적인 관계마케팅 활동을 바탕으로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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