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3 - 3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보고서 쓰기 교육 방법으로,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의 사용과 그 효과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은 모범이 될 만한 글의 내용 생성 방법과 조직 방법을 분석하여 그와 비슷한 유형의 글을 써보게 하는 전략으로, 모델이 되는 글을 읽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을 적용한 수업은, 학술보고서 특징 파악하기와 학술보고서 쓰기 두 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글쓰기 과정에 따라 진행되었다. 이 글에서는 학술보고서 쓰기 단계 중 특히 내용 조직하기와 내용 표현하기를 중심으로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을 사용한 수업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대체로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을 사용한 학술보고서 쓰기 수업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서론, 본론, 결론 쓰기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답했다. 또한 다른 과목의 학술보고서를 쓸 때에도 다른 보고서를 활용한 글쓰기를 하겠다는 비율이 높게 나타나, 학술보고서 쓰기에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이 효과가 있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신모방적 글쓰기 전략을 사용하는 수업은 단순히 좋은 글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수준의 글쓰기가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학습자들이 반복적인 연습과 자기주도적인 글쓰기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