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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옥순 (順天大學校)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49輯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09 - 335 (27page)
DOI
10.52639/JEAH.2019.12.49.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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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을 통해 학문공동체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단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는 학습자들이 스스로 지식을 내면화하기 위한 글쓰기 과정에서 동료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협력학습에 대한 논의이기도 하다. 경쟁관계에 있는 학습자들이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협력적인 학습 활동을 진행하는 것은 여러 시행착오를 예견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협력학습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목표가 학습자들이 학문공동체의 일원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을 배양하고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소통 역량을 함양해야 하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짧은 시간에 방법을 체득하거나 교육적 성과를 내기 어려운 교수학습 교과목이다. 1학기 15주 수강 기간 안에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여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글쓰기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글읽기와 글쓰기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질문 만들기는 텍스트의 핵심 내용뿐만 아니라 문장과 단락의 위계를 밝혀 텍스트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문단 쓰기는 글의 요지를 재구조화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이다. 문단쓰기를 통한 글쓰기 연습은 성찰적 자유 글쓰기, 교재 분석 설명문 쓰기, 주제별 자료 탐색하기, 영화관람평까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문단 쓰기를 활용한 글쓰기 방법은 발견과 탐색의 협력 과정을 통해 글쓰기에 대한 자발성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효과뿐만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문단 구성 원리와 협력학습
Ⅲ. 영화 텍스트 분석과 문단 단위 글쓰기 훈련
Ⅳ. 문단 단위 글쓰기 교육의 효과와 한계
Ⅴ. 맺음말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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