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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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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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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과 소비의 비분리성이라는 서비스의 특징은 서비스 상황에서의 고객참여를 불가피하게 만들고 이는 고객을 ‘또 다른 종업원’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최근 고객시민행동은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관심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교환론적 관점에 입각 고객시민행동의 원인변수로 고객의 공정성 지각을 선정, 서비스 상황에서의 공정성 지각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뿐 만 아니라 그 영향의 과정에서 공정민감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동일한 서비스 공정성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공정한 상태에 관한 개인적 판단으로서 공정민감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 공정성과 고객시민행동 및 공정민감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 공정성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공정민감성의 조절역할을 가설화하고 호텔 고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 연구 및 실증 분석 결과, 첫째, 서비스 상황에서 배분공정성, 대인관계공정성 및 정보공정성은 고객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절차공정성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공정성이 고객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과정에서 공정민감성의 조절효과 검증 결과, 대인관계공정성은 조절효과를 가지는 반면 배분공정성, 절차공정성 및 정보공정성은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호텔기업으로 하여금 서비스 상황에서의 공정성확보를 통해 ‘또 하나의 종업원’인 고객의 친기업적 행동을 제고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서비스 상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요구된다. 한편 공정민감성이 대인관계공정성과 고객시민행동을 조절하는 연구 결과는 공정민감성에 따른 고객세분화를 바탕으로 차별적 마케팅활동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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