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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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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9 - 2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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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조직은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진 집단들에 의해 구성되며 조직 내 자원의 유한성 및 제한된 지위 는 구성원들의 경쟁, 갈등 등의 정치적 행동을 불가피하게 만든다. 이러한 조직정치현상이 발생한다면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태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직에 있어서 조직정치를 경험하게 되는 조직구성원들은 좌절이나 직무불만족 등의 소극적인 반응은 물론 결근, 이직 등의 적극적인 반응을 초래하여 조직유효성에 저해되는 중요한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부정적 감정을 지니게 될 것이다. 최근에 부정적 감정에 관한 여러 변수 중에 조직이라는 틀이 존재함으로써 나타나는 냉소주의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직정치지각이 조직냉소주의에 미치는 영향, 조직정치지각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조직냉소주의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마지막으로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조직냉소주의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조직정치지각은 냉소주의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냉소주의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게 된다. 조직냉소주의는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냉소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정치지각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조직냉소주의가 순차적으로 매개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혔다. 호텔종사원의 조직정치지각 인식이 조직냉소주의를 증가하고, 조직몰입을 낮추는 일련의 과정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호텔종사원들이 조직에 냉소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도록 조직체계 및 변화의 필요성과 당위성 등의 긍정적 이해를 구하고 조직상황에 맞는 방향으로 이끌어 부정적 감정을 줄이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냉소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과 이들을 조직변화에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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