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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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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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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 종사원의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른 복지만족과 조직몰입과의 차이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 설문은 부산, 경남에 위치한 특1급 호텔기업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300부를 배부하여 최종 246부를 연구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Ver21.0 program을 이용한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첫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취미활동 집단 vs 오락활동, 휴양활동 집단)에 따라 복지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유의확률이 .000의 수치를 보여 <가설1>은 채택되었다. 둘째, 여가활동 참여유형에 따라 조직몰입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석결과 유의확률이 .306의 수치를 보여 <가설2>는 기각되었다. 참고로 호텔기업 종사원들이 가장 많이 참여하는 여가활동 유형은 스포츠형, 오락형, 취미형, 사교형, 휴양형 순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종사원들은 스포츠형과 오락형을 선호하며 여성 종사원들은 사교형과 오락형 여가활동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기업은 근무환경 특수성으로 인하여 종사원의 인적관리가 일반기업보다 어렵다. 본 연구를 통하여 여가활동 참여유형은 직무태도(조직몰입)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는 형성되지 않았지만 복지만족과의 긍정적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따라서 첫째, 호텔기업은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종사원의 여가활동 참여 유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직장 내 동아리지원과 같은 법정 외 복지제도 설계시 여가활동 참여유형별 효과검증을 통한 차별화 지원전략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둘째, 호텔기업 종사원의 여가활동 지원 확대 등을 통한 내부고객관리(Internal Marketing) 전략이 지속적으로 필요함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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