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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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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 웹 기반 신문활용교육(Web-based Newspapers In Education)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댓글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언론정보학, 교육공학, 사회과교육 영역의 문헌들을 통해 이용자의 뉴스 이용 양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댓글의 제시 유형에 따른 신문 이용 효과를 고찰하여, 효과적인 사회과 웹 기반 NIE를 위한 댓글 활용 방안을 도출하였다. 사회과 웹 기반 NIE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품질이 높고 기사 본문과 댓글의 견해가 일치하는 댓글을 활용하되, 신문 기사 본문과 댓글의 프레임을 서로 불일치하게 제공해야 한다. 또한 신문 기사의 보도 사진에서 나타나는 감정과 일치하는 감성적 댓글을 함께 제공해야 웹 기반 NIE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연구는 면대면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사회과 NIE의 연구 기반을 웹 기반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웹 기반 NIE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텍스트 구성 방식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킬 수 있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댓글에 대한 냉소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이를 유의미한 교육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놓았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댓글 활용 방안을 사회과 NIE 사례로 적용하여 수업 효과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실증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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