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향란 (제주대학교) 이인회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 - 47 (23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4.32.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NIE 지도사의 신문활용교육 지도 경험에 대한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교육단체인 ‘제주NIE학회’를 창립한 NIE 지도사 4명을 대상으로 현상학적 연구방법 가운데 Colaizzi의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경험의 의미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3개의 범주, 8개의 대주제, 24개의 소주제로 분류되었고, 3개의 범주는 각각 ‘NIE를 만나다’, ‘갈등과 혼란 속에서’, ‘NIE와 함께 성장하다’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NIE는 공동체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도록 이끌어 주어 사회에 기여 하고자 하는 삶의 태도를 형성하게 도와준다. 둘째, 공교육에 맞는 NIE 과정을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한다면 2022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영상으로 치우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셋째, NIE 침체에서 벗어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지도사들의 역량을 키우는 일이 우선 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현장 지도사들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NIE 지도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파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