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사회과에서 다루어지는 개념 중 ‘이윤’에 주목하였다. 이윤은 각종 학습 자료에서 생산요소인 경영을 제공한 대가로 설명되고 있었다. 그러나 경제학적 논의에서 이윤을 경영 제공의 대가로 보는 견해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윤에 대한 잘못된 설명은 기업에 대한 부정적 감정 유발, 분배에 관한 잘못된 인식 형성, 기업가와 경영자 간의 혼동을 유발할 수 있기에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 현대 사회의 자본 활용 형태 등을 고려해 볼 때, 이윤을 이자와 함께 생산요소인 자본 제공의 대가로 설명하는 방식이 가장 적절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교과서 서술 내에서 발생하는 이윤 설명의 모순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윤처럼 사회과에서 다루어지는 개념 중 문제를 내포한 설명도 상당수 있으리라 예상된다. 이에 잘못된 설명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교사의 역량 확대와 사회과 주요 내용 설명에 관한 학계의 비판적 검토 작업이 필요함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