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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oseok Jang (University of Ulsan)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빈곤문제국제개발연구원 지역발전연구 지역발전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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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윤극대화 기업이 사회적 기업처럼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독점기업이 소비자에게 재화를 판매하는 상황을 행동게임모델을 통하여 연구하였으며, 특히 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가격을 자의로 할인할 수 있는 내재적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주요 결론으로서 우선 이윤극대화 기업도 상호주의적인 소비자가 구매거부(보이콧)를 할 가능성이 있을 때 판매가격을 할인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의 경험 혹은 감정에 민감한 산업에 있는 기업 역시 판매가격을 할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윤극대화 기업이라도 이론적으로 특정 상황에서 사회적 기업과 같이 행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odel
Ⅳ. A profit-maximizing firm and a boycott consumer
Ⅴ. A firm considering a rational consumer
Ⅵ.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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