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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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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7 - 22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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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인주의에 대한 오해와 편견, 비판을 분석하여 개인주의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하고 교과서에 서술된 개인주의 관련 내용을 검토하여 개인주의와 관련한 시민교육의 방향과 의의를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인주의에 대한 인식-개인의 이기주의적 경향, 과다한 자율성에 의한 사회의 무질서, 원자적 개인화에 따른 사회해체, 공동선에 대한 무관심과 민주주의 쇠퇴 등-은 반 개인주의자들의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되었다. 개인주의 관련 교과서 내용도 개인주의 기본 개념을 명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오히려 집단주의 사고를 반영하고 있다. 개인주의는 인간의 존엄, 개인의 독자성과 자율성, 자기책임성을 핵심으로 하는 가치 체계로서 개인을 목적 자체로 보고 자신의 견해가 자신의 행동을 지배해야 한다는 믿음이다. 한국 사회의 시민교육은 자율, 독립심, 자기책임, 관용 등의 가치를 강조하는 개인주의적 시민성을 우선적으로 심화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하며 공동체적 덕성은 개인의 자율적 행위에 기반한 시민적 덕성으로 거듭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 인간과 개인의 가치에 대한 존중은 집단의 구성원에서 민주시민으로서의 각성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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