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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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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정책의 성과를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밝혀보고자 마이스터고를 포함한 일반고, 특성화고의 학생, 교원 및 학부모 등의 주요 학교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마이스터고 정책 및 그 성과에 대한 인식을 조사・분석하고, 향후 확대 발전을 위한 마이스터고 정책 방향을 모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마이스터고는 ‘직업교육분야 고등학교의 경쟁력 제고’와 ‘노동시장에 필요한 인재의 효과적 양성’이라는 두 가지 고유 정책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구체적으로, 학교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모든 성과지표에 대한 응답 결과가 4.00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직업교육분야 고등학교에 대한 인식 개선’, ‘고교졸업생 취업률 향상’ 및 ‘고교졸업생 취업의 질 향상’과 관련해서는 4.30 이상의 응답 결과를 보여 상당히 높은 성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마이스터고 정책은 그간의 성과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마이스터고 정책의 지속적인 확대・발전을 위해 마이스터고에서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는 산업 분야의 지속적 발굴 및 산업체 채용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강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중도탈락 방지를 위한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실제적 운영,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전공에 맞는 진로지도, 마이스터고 졸업자의 선(先)취업 후(後)진학의 기회 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마이스터고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산업체의 근본적인 인식 전환과 고졸 채용 문화 확산의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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