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9 - 8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업계열 특성화고 학생 및 마이스터고 학생의 암묵적 이론 성향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며,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의 암묵적 이론 성향을 분석한다. 둘째, 마이스터고 학생의 암묵적 이론 성향을 분석한다. 셋째,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의 암묵적 이론 성향 차이에 대해 비교 분석한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 연구 고찰 및 내용 타당도 검증, 요인 분석, 신뢰도 검사를 이용하여 설문 도구 제작을 실시하였다. 이후 완성된 설문 도구를 활용하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각각 500명의 학생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불성실 응답 및 미응답 설문지를 제외한 뒤 최종적으로 특성화고 402부, 마이스터고 388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학생의 경우 지능과 성격에 대해서는 고정 이론 성향을 갖고 있으며, 창의성과 운동에 대해서는 증진 이론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성화고 학생의 배경 변인별 암묵적 이론 성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 계획 유무, 성별, 성적에 따라 암묵적 이론 성향에서의 차이를 보였다. 둘째, 마이스터고 학생의 경우 모든 영역에서 증진 이론 성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성화고 학생과 마찬가지로 배경 변인별 암묵적 이론 성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 계획 유무, 성적에 따라 암묵적 이론 성향에서의 차이를 보였다. 셋째,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학생의 암묵적 이론 성향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창의성, 지능, 운동, 성격 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마이스터고 학생에 비해 특성화고 학생이 고정 이론 성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