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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협동조합학회 한국협동조합연구 한국협동조합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7 - 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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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날로 증대하면서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에 있어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고 있다. 비영리조직인 신용협동조합(이하 ‘신협’이라 한다.)의 사회적 책임은 일반 영리기업의 사회적 책임과는 다르다. 신협의 경우, 신협의 이념 자체에 사회적책임과 지역사회공헌활동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신협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은 신협업무의 일부로 수행되고 있다. 신협의 사회공헌활동은 정부가 무상으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적 성격이 강하다. 하지만, 신협은 정부조직이 아니라 조합원들에 의해 소유되는 협동조합으로, 조합원 복리증진을 위해 효율적인 경영을 하여야 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이 신협의 이미지 제고를 통해 영업실적의 개선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신협의 가치를 제고하는가에 대한 분석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되는 신협의 사회공헌활동이 신협의 이미지와 브랜드가치, 그리고 궁극적으로 신협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기부협찬 방식은 신협의 이미지와 브랜드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궁극적으로는 경영성과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신협의 사회공헌활동은 기부협찬 방식보다는 공익사업과 자원봉사의 비중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적으로 수행될 필요가 있어 보이며 이러한 방향은 신협의 경영성과를 제고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지역신협의 개별적인 사회공헌 활동 뿐만 아니라 최근 신협중앙회에서 설립한 사회적 협동조합인 신협사회공헌재단의 사회공헌활동 방식도 기부협찬 방식보다 공익사업과 자원봉사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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