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학의 경전에 나타난 전통적인 효를 재해석하고,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자는 효의 속성을 보편성과 필연성으로 규정하고, 원시유학에서 효의 의미를 “존재론적 지평”, “정치적 지평”, “가치 문화적 지평”에서 구조화하고 있다. 존재론적 지평에서 효는 인간의 존재(몸, 생명)에 대한 자각,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성에서 나타나는 일상생활의 문명적(사랑과 존경의) 행동방식이며, 정치적 지평에서 효는 지도자의 리더십의 바탕이 되고 있으며, 사회와 국가를 경영하는 핵심 가치로서 충의 개념과 연결되고 있다. 가치 문화적 지평에서 효는 인간의 자기실현과 삶의 완성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이러한 효의 의미는 오늘날 도덕과 교육 과정의 주요 가치를 정당화하거나 이들 가치를 가르치는 전통교육의 자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