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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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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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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 - 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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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도덕 교과서의 재구성을 통해 현행 덕목 이해 중심의 도덕과 교육을 도덕적 행위 중심의 도덕과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 7차 도덕과 교육은 행위자의 덕(인격)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행위자의 덕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행위의 습관화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현행 덕목 이해 중심의 도덕과 교육은 덕목에 대한 지적, 정의적 이해는 용이할지 모르나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를 제시해주고 있지 못하므로 도덕적 행위의 습관화를 도모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접근은 도덕과 교육이 목적하는 행위자의 덕(인격)을 함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행 덕목 이해 중심의 도덕과 교육을 도덕적 행위 중심의 도덕과 교육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행위 중심의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구체적이고 합당한 도덕적 행위를 탐구하고, 이를 생활에서 반복적으로 실천하도록 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행위의 습관화를 통해 도덕과 교육이 궁극적으로 목적하는 도덕적 덕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덕(목)을 전면에 드러내 놓지 않고, 도덕 교육적 결과로서 도덕적 덕을 기대하는 것이다.〔주제어〕덕(인격) 교육, 습관화, 덕목 이해 중심의 도덕과 교육, 도덕적 행위 중심의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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