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7 - 1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도덕과 수업 목표 설정을 위해 학습 과제 분석을 탐색해 보는 것이다. 수업에서 수업 목표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수업 목표는 수업의 방향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수업 목표는 수업의 내용과 방법 그리고 평가의 준거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도덕과 수업에서는 도덕과 수업 목표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도덕과 수업은 한 제재 당 3차시의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점에서, 도덕과 교육에서 최종 수업 목표는 한 제재 혹은 한 단원의 수업 목표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므로 도덕과 수업을 위해 먼저 최종 수업 목표, 즉 단원 목표를 살펴보아야 한다. 단원 목표는 선행 학습이나 후속 학습을 고려하여 설정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며, 단원 목표를 확인한 후에는 구체적인 학습 과제 분석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 과제 분석을 통해 획득한 학습 내용 요소를 목표 진술 형태로 전환하여 단위 수업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일련의 수업 목표 설정 혹은 확인 작업을 통해, 교사는 단원의 수업 방향과 내용을 숙지하게 됨은 물론 학생들의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