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93 - 11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육목표와 수업목표의 개념, 수준, 기능 등과 Tyler, Mager, Gagne, Bloom 등의 수업목표 진술에 대하여 살펴보고, 서로 비교하여 공통적인 수업목표 진술방안을 도출함은 물론, 전통적인 수업목표 분류의 문제점을 찾아 교과지식 영역에 따른 대안적 수업목표 분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지식 영역에 따른 행동 목표, 문제해결 목표, 표현적 결과 목표 등으로 구분하여, 각 교과지식 특성에 적합한 수업목표 설정이 가능하다. 둘째, 지금까지의 양적 평가에 치우해왔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 목표, 문제해결 목표, 표현적 결과 목표에 적합한 양적ㆍ질적 평가를 제시하였다. 셋째, 문제해결 목표와 표현적 결과 목표는 표면적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수업목표 뿐만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수업목표를 더욱 정교화 시키고 발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제로 수업목표를 교육과정이나 수업에서 비교ㆍ분석한 것도 아니라, 대안적인 수업목표 분류를 제시하는 이론적인 측면에서만 분석하였다. 따라서 교과지식 영역에 따른 대안적 수업목표 분류가 어느 정도 실제 교실 현장에 적용이 되는지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오류점과 문제점을 찾아 수정ㆍ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전통적 수업목표 분류 방안
Ⅲ. 교과지식 영역에 따른 대안적 수업목표
Ⅳ. 교과지식 영역에 따른 대안적 수업목표 분류의 장ㆍ단점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