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3 - 24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에게 도덕과 교육에서 인성교육과 통일 교육에 대한 융합적 논의와 실천을 모색하고자 한다. 도덕과 교육에서 인성적 접근과 통일 문제 이해는 융합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인식되어진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은 사회 속에서 인성 교육적 실천을 찾아야 하며, 동시에 통일교육의 실천을 수행하여야 한다. 양자는 융합적 시각으로 강화되어야 도덕과에서 인성강화를 위한 통일교육, 보편적 통일의지를 지향하여 인성 교육의 실현이 가능하게 된다. 그런 방법으로의 실현이 이루어지기 위하여 도덕과에서는 인성과 통일을 교육하는 것이다. 물론 인성과 통일문제는 갈등과 고통 속에서 존재할 수 있다.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지난한 과정을 융합하여야만 도덕적 삶, 긍정적인 삶이 지향되는 것이다. 그러한 입장에서 본 연구는 도덕과에서 학생들에게 통일의지를 강조하는 실천은 도덕과에서 제시한 덕목을 구체화하는 인성적 실현에서 가능한 경우이다. 따라서 인성과 통일은 양자 융합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도덕과의 통섭적인 지위를 유지하게 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