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맹식 (명지고등학교 교사)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 교육연구 제83권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과가 통일교육에 있어서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도덕과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통일교육의 중핵 교과로서의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통일교육에 대한 영역 및 내용이 많이축소되었다. 특히 ‘7차 개정교육과정’에서 ‘09 개정교육과정’으로 이행하면서 이러한현상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교과서에도 통일교육의 체계 및영역과 내용에 있어서 많은 변화가 나타났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은 ‘생활과 윤리’과목에서만 다루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도덕과의 교육과정에 따른통일교육 변천에 대해 살펴보고, 도덕과가 통일교육에 있어서 다른 교과와의 차별화를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