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2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53 - 3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자가 교수사회 인간관계 속에서 깊이 받은 상처의 마음을 미술관에서 치유 받은 4일간의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다. 이 4일간의 미술관 경험은 연구자에게 폭발적이면서 의미 있는 성찰의 시간이었다. 미술교육의 목적인 인간이해와 미술관존재 의미를 다시 생각하는 기회였다. 연구자는 성찰을 통해 깨달은 두 가지 의미를 사회문화적 맥락과 연결 지어 보았다. 첫째, 인간은 생각하는 동물로서 생각으로 살아간다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으로서의 인간 자체를 들여다보는 것은 나 자신과 타인을 좀 더 이해하게 만들어준다. 미술교육에서 인간이해의 목적에 다가가는 일은 학생들에게 유연하고 건강한 생각의 뇌를 만들어 주는 예술적 방법이다. 둘째, 미술관은 미술작품과 예술적 공간으로서 우리에게 치유 경험을 가능하게 해준다. 미술관에 집합적으로 놓여있는 미술작품과 예술적 공간의 합일은 정신적 변화를 일으켜주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우리가 살면서 미술에 의지하거나 미술관으로 향하는 것은 완전한 인간체가 되기 위한 목적과 부합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