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연경 (차의과학대학교) 정여주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59 - 2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관 전시물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 학령기 중·고학년 아동의 문제행동, 미술에 대한 태도, 미술관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H미술관의 예술치유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아동 12명이었다. 2017년 6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120분씩 총 8회기 집단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양적분석의 척도로 문제행동척도(SDQ-Kr)와 미술에 대한 태도 척도를 사용하였고, t-검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으로는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미술관에 대한 인식 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관 전시물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는 아동의 문제행동의 감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미술관 전시물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는 미술에 대 한 태도 향상에 일부 효과가 있었다. 셋째, 미술관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미술관 전시물을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 미술에 대한 긍정적 태도 증진, 그리고 미술관 에 대한 긍정적 인식 증진에 효과가 있었음을 증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