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1집 제4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89 - 112 (24page)
DOI
10.20977/kkosea.2020.21.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 모색」이라는 선행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해당 연구 문제에 대한 실제적 아이디어 탐색과 논의 발전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교육의 인문학적 가치가 활발히 논의되면서 미술과 삶의 관계성은 미술교육의 주요한 연구 지점이 되고 있다. 미술과 삶의 관계에 대한 미술교육연구와 실제는 보편적인 것이라 인식하지만, 실제적인 연구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가의 삶과 미술작품 그리고 감상자의 삶을 연계시킨 수업 연구 사례를 중심으로 미술과 삶의 관계를 추구하는 미술교육의 실제에 다가가고자 한다. 본 연구는 00 대학의 교육대학원생을 대상으로 2019년 겨울 진행한 미술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연구 결과는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 탐색을 위한 미술과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한 적용 아이디어 탐색 과정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에 대한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 연구가 가능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서언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방안 탐색
삶 중심 미술 감상 학습 계획과 그에 대한 논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7-000055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