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8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3 - 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교육의 목표설정이 입말 gesprochene Sprache에 근거한 실질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배양이라는 전환점 kommunikative Wende을 맞이한 이래로 학습교재들Lehrbücher/-werke은 대화형식 dialogische Form을 주요한 편집 구성요소로 부각시키고 있으며, 그 밖의 다양한 실제 자료들 authentische Materialien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초급 수준의 성인 학습자들을 위한 독일어수업에서 입말 독일어 gesprochenes Deutsch에 해당되는 자료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수용되는지에 대한 검증자료를 얻기 위해 경험 연구의 일환으로 설문을 수행하여 그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업현장에서 생동감과 현실감을 느껴보는 기회가 되고, 발음에 도움을 주는 등의 긍정적인 측면과 함께, 지나치게 지엽적인 내용이나, 학습목표와 무관한내용과 문법의 등장, 너무 빠른 발화 속도 등의 부정적 측면도 있다. 특히 한국에서처럼외국독어독문학 Auslandsgermanistik에 해당되는 교수ž학습 환경에서 이러한 자료들이 초급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활용 효과와 수용 태도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통해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외국어 교육에서 학습교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실제 학습교재의 편성 내용에서 드러나는 문제점들도 살펴보았다. 또한 입말자료로서대화 형식을 활용하여 추구되는 교수ž학습 현장의 학습목표와 글말 편향의 평가시스템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 요인들에 대하여 제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