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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소정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어학회 독어학 독어학 제4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5 - 1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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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제3언어 학습이 제1언어 및 제2언어 학습과 차별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이여러 경험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제3언어 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이미 배운 언어들과 목표어 사이에교차언어적 영향이 발생하며, 정서적, 인지적 요인의 양적, 질적 변화가 나타난다. 이와 함께 높은 메타언어적 의식, 본인의 학습유형에 대한 이해, 다양한 외국어 학습전략 활용 능력 등 선행 언어 학습경험을 제3언어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제3언어 학습을 특징짓는 선행 언어 학습 경험 요인 가운데 어떤 요인이독일어 학습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선행 언어 학습 경험이 제3언어로서의 독일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는지 논의해 보려 한다. 이를 위해 독일어 학습경험이 전무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독일어 유사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게 하는 경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처음 접하는 독일어 어휘 중 상당수의 어휘에 대하여 그 의미를 성공적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 다변량 선형회귀분석 결과 추론 성공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자의 제2언어 실력과 유럽어 학습 유무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어 학습자로서의 긍정적인 자기상도 경계선 상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제3언어로서의 독일어 수업의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학습자의 언어 학습 이력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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