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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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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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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북한연구학회 북한연구학회보 북한연구학회보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85 - 21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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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서는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 초반에 이르는 초기 산업화 시기에 급증하는 기술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공장의 기술인력 양성제도를 정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한편으로는 “모든 생산현장을 기술학습의 학교로 전환”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공장대학으로 대표되는 ‘일하면서 공부하는’ 교육제도를 정립하는 방향으로 공장의 기술인력 양성제도가 정립되었다. 북한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술력과 인적자원의 한계를 인력양성체계의 정비와 기술교육의 활성화, 모범노동자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 동원의 결합을 통하여 극복하고, 기술혁신과 생산력의 증대를 이루고자 하였다.이러한 과정을 통해 북한의 기술인력 양성체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첫째, 북한 공장의 기술인력 양성은 해당 공장이 실질적인 양성을 책임지고, 국가는 인력양성의 제도적 틀을 마련하고 결과를 총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둘째, 국가적 차원에서 생산과 교육의 결합을 교육의 원칙으로 선언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긴박하게 진행되는 생산의 과정과 장기적인 인력 양성을 결합시키는 것은 개별 공장 차원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일이었다. 셋째,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공장의 기술교육과 노동자에 의한 기술개발은 사회주의경쟁운동과 결합되어 진행되었으며, 이는 북한의 정치경제적 상황과 공장체제의 특성, 공장 내 행위자들 간의 갈등과 타협의 관계 속에서 그다지 성공적으로 관철되지는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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