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41 - 17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e-Learning 학습환경에서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이러한 학습양식이 학습활동 선호 및 학습전략 사용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따라서 Gregorc 및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양식유형을 분석하고 이들 학습양식과 학습전략, 학습활동 간의 상관관계 및 각 학습양식이 학습전략과 학습활동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e-Learning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양식, 학습전략, 학습활동 선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성인학습자들은 CS, AR형이 많았고 독립형, 참여형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전략으로는 정교화 전략 사용이 많았고 도움구하기 전략 사용이 적었으며 학습활동으로는 강의듣기를 가장 선호하고 조별과제를 선호하지 않았다. 학습양식과 학습전략, 학습활동의 상관관계에 있어서는 Grasha-Reichmann의 양식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Gregorc학습양식은 그 유형에 따라 대부분의 학습활동 선호의 차이가 없는 반면 Grasha-Reichmann의 학습양식은 그 유형에 따라 학습전략과 학습활동 선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Grasha-Reichmann 학습양식에서는 참여형과 협동형이 학습활동 선호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는데 참여형은 교재읽기, 성찰하기, 강의듣기와 같은 개별적 학습활동에 협동형은 토론하기, 조별과제하기와 같은 집단적 학습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학습전략에 있어서도 참여형과 협동형의 영향력이 가장 컸으며 독립형도 인지적 전략 사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학습양식의 특성에 따라 학습전략사용이나 학습활동 선호와의 관련성과 영향력이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아울러, 학습전략 사용과 학습활동 선호도에 영향을 주는 학습양식에 대한 고려를 통해 보다 다양하고 적응적인 학습환경 설계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