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67 - 1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도를 살펴보고,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 헌신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으로 인천광역시 5개 교육청 소속별로 각각 2개교씩 10개교에 재직 중인 초등학교 교사 25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관한 질문지와 교사의 교직 헌신도에 관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대규모 학교 교사와 교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의 교직에 대한 헌신도는 학교규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경력이 높을수록 교직 헌신도는 높았다. 그리고 초등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의 교직헌신도 간에는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보여 학교장이 변혁적 지도성을 잘 발휘하면 교사는 교직에 더욱 헌신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객관적이고 다각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등 다양한 연구 방법을 이용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