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학교현장에서도 자율적ㆍ창의적인 학교경영으로 교육 효과성 제고를 위한 학교교육의 총체적 질 관리(TQM: Total Quality Management) 및 학교단위책임경영제(school-based- management)를 도입하면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임파워먼트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교사 임파워먼트가 학교 조직 효과성, 즉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 직무만족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통한 임파워먼트의 활성화로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여 교사역량을 키움으로써 학교의 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의 조직효과성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명함으로써 교육의 수월성 추구를 목표로 하는 학교현장에서 학교경영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해석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6371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