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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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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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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3 - 2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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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영역 신뢰에 관한 교사와 대학입학관계자의 인식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95개 대학 입학관계자와 전국 369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대학입학처장(팀장) 8명, 현직교사 7명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에 대해 교사들이 대학관계자들보다 더욱 신뢰하는 경향을 보였다. 대학에서는 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을 입시에 거의 반영하지 않고 있으며, 이 영역을 입시에 반영하려는 의지도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인이 무엇인지 대학입학 관계자와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대학입학관계자들은 비교과영역을 반영하였을 때 공정성과 객관성을 중시하는 교육 풍토속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리고 현재 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은 입시에 반영하기에 부족한 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일선 고교교사들은 생활기록부 비교과영역을 제대로 기록할 수 없는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와 과도한 학급인원, 대학의 의지부족 등 제대로 된 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았음을 지적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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