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87 - 2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결혼이민자는 기본적인 생활 적응과 자녀양육을 위해서 한국어를 빨리 습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언어 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전략의 활용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학습전략의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학습양식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혼이민자의 학습양식 특징과 그들이 활용하고 있는 학습전략 간의 관계를 조사ㆍ분석하였다. 그 결과, 결혼이민자의 모국어에 따라 선호하는 학습양식과 한국어 학습전략이 다르게 나타났다. 학습양식에서 베트남 결혼이민자는‘외향형-사고균형’,‘가능성균형-사고균형’이 가장 많은 유형을 차지하였다. 반면에 중국 결혼이민자는‘가능성균형-사고균형’이 가장 높았으며,‘외향형-폐쇄형’이 그다음을 차지하였다. 학습전략을 세부 요인별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언어권에 따라 각기 다른 결과를 보였다. 베트남어권 학습자의 경우는 사용 빈도가 낮은 전략 요인은 총 11개로서, 기억전략, 인지전략, 보상전략, 정의적 전략에 분포되어 있었고, 중국어권 학습자의 경우는 사용 빈도가 낮은 전략 요인이 총 23개로서, 모든 전략의 하위 영역에 고루 분포되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