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지지, 셀프리더십 및 소진 간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공·사립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 37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1.0과 AMOS 21.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셀프리더십과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는 셀프리더십을 경유하여 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기초로 유치원 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셀프리더십을 강화를 통해 소진을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